응급의료센터

home > 진료안내 > 전문진료센터 > 응급의료센터

센터소개

응급의료센터 사진

우리나라는 현재 산업화 · 도시화로 인하여 각종 사고의 급증으로 경제활동이 왕성한 연령층의 조기 사망을 초래하고 있으며 인구의 노령화 및 식생활의 변화로 뇌혈관 질환등 신속한 처치를 요하는 질환이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병원에서는 언제 발생될지 모르는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다단계적 응급진료 시스템을 갖추고 24시간 진료체계로 운영되는 광주권역 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직 의사들과의 ON CALL SYSTEM으로 30분 이내에 신속한 과별 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응급실을 방문하면 응급진료가 불필요한 경우에는 외래진료를 예약해 드리거나 진료에 적합한 타 의료기관을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가벼운 문제로 응급실에 방문하신 경우에는 접수 전에 말씀하여 주시면 간단하게 접수 여부에 대하여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해 드립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필요한 응급처치를 실시하면서 진찰 및 검사, 처치를 동시에 행하고, 필요시 전문 해당과에 협진을 의뢰합니다. 협진의 결과 수술, 입원 또는 퇴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응급처치 후 다른 의료기관으로 이송할 수 있습니다. 응급실에서는 항상 방문하신 순서대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의 우선 순위가 정해집니다.

센터장 인사말

센터장 사진

안녕하십니까?

전남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장 민용일입니다.

우리 응급의료센터는 2001년 보건복지부로부터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받으면서 응급실, 응급중환자실 20병상, 응급병상 40개를 갖추고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 후로 중증 중독환자 치료를 위한 혈액여과, 체외순환을 이용한 심폐소생술, 뇌소생을 위한 저체온치료, 골반골골절을 포함한 중증 외상환자에 대한 혈관 색전술 등 전문적인 중환자치료에 큰 발전을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심폐소생술을 비롯한 응급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지역사회에서의 교육을 전담하고, F1대회나 여수엑스포 등 국제행사에서 메디컬 콘트롤 센터로서의 책임을 맡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힘든 여건 속에서도 복합외상, 중독, 심정지 등 중증 및 복합질환자의 소생과 안정화를 위해 응급의학과 가족 모두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

너무 혼잡한 응급실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병원당국과 진료각과의 협조를 얻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병원이 갖고 있는 진료용량에 비해 너무 많은 환자가 밀려오고 있어 환자 여러분에게 다소간의 불편함을 드릴 수 밖에 없었던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환자 치료의 우선 순위에 입각해 최선의 진료를 제공해 드릴 것을 약속하면서 정부당국의 응급의료체계개선을 위한 노력에도 기대를 해봅니다.

  • 콘텐츠 관리부서 : 홍보실 ( ☎ 062-220-5102 )
  • 최종업데이트 : 2013-08-26
  • 오류신고

고객만족도 평가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