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

과명 : 피부과 / 교수명 : 이승철

홍당무? 얼굴을 못 들겠어요
시간 지날수록 악화…합병증 유발도
피부자극 최소·원인 따라 조기치료


이승철 교수/피부과

■ 안면홍조

안면 홍조란 얼굴이 붉어진다는 뜻이다. 그러나 의학적 의미로 안면 홍조라 함은 온도나 감정의 변화에 의해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더 쉽게 그리고 더 심하게 붉게 되고 더 오래 지속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안면홍조의 원인은 ▲피부가 만성적으로 햇빛에 노출되어 피부 노화가 발생, 혈관이 확장될 때 ▲오랫동안 여드름,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 등과 같이 피부에 염증이 만성화 된 경우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약물을 장기간 도포시 ▲사춘기의 소녀들에게 자주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감정변화가 심하고 이에 의해 자율 신경이 자극되어 피부 혈관이 늘어날 때 ▲폐경기 여성의 80%에서 나타나며 땀을 흘리는 발한 증상을 동반해 발생한다.
또 중년에 얼굴 중앙 부위, 특히 코 주변부와 같이 돌출한 부위와 뺨, 턱, 이마 등에 주로 발생하는 주사(Rosacea)라는 질환이 있다.
주사를 일으키는 확실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열이나 다양한 자극에 대한 혈관 조절 기능 이상, 만성적인 일광 손상, 헬리코박터 감염, 피부에 상재하는 털집진드기의 감염 등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안면 홍조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고 원인 질환에 따라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피부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 꾸준히 치료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안면 홍조는 원인에 따른 치료가 중요하다. 감정의 변화에 따라 생긴 경우, 정신과 치료나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치료가 도움이 되고 폐경에 의한 홍조는 호르몬 요법이 도움이 된다.
주사의 경우, 자연 치유되지 않으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고 진행할 경우,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약물 요법이 필요하다.
안면 홍조를 보이는 환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증상의 조절을 위한 노력들이 많이 필요하다.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유념하여 증상의 발생 빈도를 낮추고 악화를 방지해야 한다.
첫째, 외출시 UVA와 UVB를 모두 차단해 줄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사용한다.
둘째, 뜨거운 목욕탕이나 사우나에 오래 있거나 추운 겨울에 찬바람을 맞는 등 심한 온도변화에 노출을 피한다.
셋째, 술, 담배,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자극적이거나 뜨거운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다.
넷째, 피부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는 화장품이나 비누의 사용을 피한다.
다섯째,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피부연고를 구매하여 장기간 도포하는 것을 피한다.
여섯째, 규칙적인 생활과 함께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한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된다.
일곱째, 감정의 변화가 안면 홍조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정신적 안정을 취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