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바로가기 서비스

전남대학교병원 통합검색

인물포커스

신명근 화순전남대병원 교수 ‘자랑스러운 일고인상’ 수상

작성 : 관리자 [콘텐츠 관리자] / 2022-10-24 17:17

신명근 화순전남대병원 교수 ‘자랑스러운 일고인상’ 수상

광주서중·일고 총동창회 “우수한 학술활동·보건의료 업적으로 모교 명예 드높여”

신명근 화순전남대병원 교수
<신명근 화순전남대병원 교수>

  화순전남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신명근 교수가 최근(10월16일) 광주서중·일고 총동창회가 제정한 ‘자랑스러운 일고인상’을 수상했다.

  화순전남대학교병원장을 지낸 신 교수는 혈액학 분야 세계 권위자로, 우수한 학술활동과 보건의료 분야의 탁월한 업적으로 광주제일고등학교와 동문의 명예를 드높인 공로를 인정받았다.

  신 교수는 1983년 광주제일고등학교(58회)를 졸업했으며, 전남대학교 의과대학과 대학원에서 학업을 이어갔고, 전남대학교병원에서 진단검사의학 전문의를 취득했다. 이후 광주보훈병원과 국군광주병원에서 군의관으로서 공공의료에 봉직했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 노화와 관련된 조혈줄기세포 기능 저하의 병태생리기전과 젊은 줄기세포를 이용한 전환 치료법 개발을 위해 미국 국립보건원(NIH, Bethesda, MD) 혈액질환연구소에서 관련 연구를 수행하며, 혈액학 분야 세계 최고 저널인 Blood에 주저자로 3편을 발표했다.

  2004년 화순전남대학교병원 개원 때 창립멤버로 참여해 화순전남대병원이 혈액암뿐만 아니라 암 전문병원으로서 국제 경쟁력을 갖는 세계 최고 수준의 병원으로 도약하는데 임상·학문적 힘을 보탰다. 또 화순전남대병원 교육수련실장, 진료처장, 병원장 등 핵심 경영진을 맡아 병원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국내외 활발한 학술활동을 통해 아시아혈액학회 젊은연구자상, 대한혈액학회 우수연구자상,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선정,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대한유전분자진단학회 학술상, 대한진단혈액학회 연구자상,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지난 2020년 바이오기업인 ‘케이블루바이오㈜’를 창업, 정밀의료 신약 개발 및 제품화를 통한 K-바이오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자랑스러운 일고인상’을 수상한 신명근 화순전남대병원 교수가 이상복 광주서중·일고 총동창회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자랑스러운 일고인상’을 수상한 신명근 화순전남대병원 교수가 이상복 광주서중·일고 총동창회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챗봇